얼마전 부천에 한 호텔에서 불이 크게 나는 바람에 정말 안타까운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에어매트에 뛰어내렸지만 잘못된 조준으로 매트가 뒤집혀 인명사상이 일어났습니다. 살면서 사고는 늘 우리 곁에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주시고 특히 완강기 및 에어매트에 대한 올바른 사용방법을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올바른 완강기 사용방법

완강기는 건물에서 화재 발생시, 외부로 탈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완강기가 있다고 한들 높은 층에서 내려가는것이기 때문에 공포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완강기 위치 : 완강기는 보통 건물 내부를 보시면 창문 옆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호텔같은 곳에 투숙을 하시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완강기의 위치부터 숙지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2. 구성품 : 완강기를 열어보시면 속도 조절, 후크, 벨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착용하기 전에 반드시 해당 부붐들에 이상이 없는지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3. 벨트 착용 : 벨트는 허리에 아주 단단히 고정해주셔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느슨하게 한다면 안전상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슴까지 꽉 조여주셔야 합니다.
4. 후크 : 벨트를 착용해주셨으면 이제 후크를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후크는 완강기 지지대로부터 단단히 연결해주시고 연결 후, 꽉 조여서 조금이라도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시켜주셔야 합니다.
5. 릴 던짐 : 릴을 창밖으로 던져서 외부에 고정시킨 후, 이 역시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시키셔야 합니다.
6. 이동 : 여기까지 되셨으면 문을 열고 완강기에 몸을 실으셔야 합니다. 이 후, 팔을 벌리고 천천히 아래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발 아래만을 보시고 벽에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히 줄을 타고 내려가셔야 합니다.
7. 땅에 도착하면 벨트를 해체하고 대피하시면 됩니다.
완강기 사용 전 주의사항

완강기 사용방법은 위와 같은데요, 상당히 복잡하다고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높은 층에서 완강기를 타고 창문밖으로 탈출해야 하는 경우에는 공포감도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강기 사용방법은 미리 숙지해계셔야하며, 완강기는 1인용입니다. 절대 2명 이상이 탑승하셔서는 안되고 2명 이상이 탑승하신다면 안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벨트도 정말 단단하게 고정시키지 않으면 목숨이 위험할 수 있으며 내려갈때는 천천히 내려가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높은 곳에서 완강기라는 장비에만 몸을 맡기고 건물 밖으로 탈출 하시다 보니 평소 고소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완강기로 탈출하는건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정말 급박한 상황이라면 어떻게든 건물 밖으로 탈출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탈출을 하시기 위해서는 기본지식으로 꼭 숙지해두시고 계시길 바라겠습니다.
정확한 완강기의 사용방법은 아무래도 영상으로 보시는게 가장 빠르실텐데요, 유튜브 같은 곳에 직접 알려주는 영상들이 있으니 꼭 사전에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에어매트 사용방법

흔히 119에서 깔아주는 에어매트는 완강기가 없을 때 사용하시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완강기처럼 몸을 지탱해주고 고정해주는 무언가가 없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것도 사실입니다.
이로 인해 부상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그만큼 사용방법도 정확히 숙지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 에어매트는 건물 1층 외부에 설치기 되어 있습니다.
- 에어매트로 뛰어내릴 경우에는 무릎을 굽히고 몸을 웅크린 자세로 뛰어내려야 충격을 완화할수 있습니다.
- 에어매트의 중앙 부분을 향해 뛰어내리셔야 안전합니다.
- 이것은 일회용이기 때문에 재사용은 절대 불가합니다.
뛰어내릴때 안전장치가 없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합니다. 특히 에어매트의 중앙 부분에 뛰어내리지 못한다면 부천 호텔 화재 사건처럼 바로 인명피해로 이루어질수가 있습니다.
사실, 그 긴박한 상황속에서 극도의 공포감을 가지고 뛰어내린다는 것 자체가 정말 큰 용기가 필요한데 매트 가운데로 조준을 스스로 해서 뛰어내려야 하다보니 정말 위험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화재시 에어매트 주의사항

모두가 아시겠지만 119에서 깔아주는 에어매트라고 할지라도 굉장히 위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물 내부에 완강기가 있으면 완강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제일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에어매트의 사용 시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하며, 아무리 에어매트라고 할 지라도 부상의 위험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신중히 뛰어내리셔야 합니다.
고층에서 뛰어내려야 하는 경우에는 정말 크게 마음의 준비가 필요할실텐데요, 높은 곳에서 어떻게 1층에 있는 매트의 한가운데 조준을 할 수 있겠습니까.
위에서 보는 거랑 아래에서 보는 위치점이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부분입니다. 꼭 사전에 사용방법에 대해 숙지하시고 긴급상황시에 꼭 무사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사고는 늘 우리 곁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모두 몸조심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