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과일의정석 입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보이스피싱 대응법 입니다
앞서 포스팅한 개인정보 보호 관련 글과
맥락을 이어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우려하고 계시는
보이스피싱! 피해예방법에 대해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보이스피싱?
그걸 누가 당해~~~~?
난 어림없지"
이러는 분들도 방심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미 우리 사회에 깊숙하게 파고든
보이스피싱!
금융사기로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었고
현재도 피해를 입고 계시죠
금융감독원 발표에 의하면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로 인한 피해금액은 무려
2018년 기준 약 4,439억원
2019년 기준 약 6,720억원
2020년 기준 약 2,353억원
에 달한다고 합니다
어마어마 하지 않나요?
그만큼 주의! 또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 대응법!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기관사칭형
경찰, 금감원(금융감독원) 등
정부기관을 사칭하면서
개인정보 입력을 요구하고
사기이용계좌로 금전이체를 요구한다면?
-> 무조건 거절하세요
2. 지인사칭형
폰고장, 분실 등으로 연락이 안된다고
새로운 아이디를
카톡 친구에 추가해달라고 요구 /
또는 긴급한 사정 등을 말하며
금전 이체를 요구한다면?
-> 메세지 대화를 중단하고
반드시 "그 당사자"와 유선으로 통화하여
직접 확인하세요
특히 이 경우 자녀를 사칭하는 사기가 많아
고령층에서 주로 피해가 발생합니다
부모님, 조부모님께 꼭 알려주세요
3. 금융회사 사칭
등급 상향,
저금리로 대출전환이 가능하다,
대출 수수료 명목 금전 요구는?
(신용등급이 낮지만 대출이 가능하니
대출진행비나 선납이자를 요구 /
기존대출에 대한 상환자금을
사기계좌로 송금 유도)
-> 무조건 거절하세요
4. 클릭 유도형
출처가 불불명한 어플,
URL 주소가 문자로 온다면?
-> 무조건 클릭하지 마세요
(만약 어플을 설치했다면,
스마트폰 보안상태 검사를 하셔서
악성어플 설치여부를 확인하시고
어플을 삭제하세요
그후 스마트폰 포맷, 초기화를 추천드립니다)
5. 사용하지 않은 결제 문자가 온다면?
->해당 카드사로
결제내역이 정말 있는지 확인하세요
6. 신분증, 개인정보를 요구한다면?
-> 무조건 거절하세요
(만약 신분증, 개인정보를 제공한 경우
즉시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의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에 등록해 주세요
그럼 피해예방이 가능합니다)
@만약 보이스 피싱 피해를 당했다면?
지체없이
금융감독원 1332
경찰청112
해당 금융회사 에 신고하여
지급정지를 신청해 주세요
@보이스피싱 관련 상담
금융감독원 불법사 금융피해신고센터
1332로 문의해주세요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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