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팁플러스/생생정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기간과 내용 알아보기

by 과일의 정석 2021. 12. 17.
반응형

위드 코로나 중단

11월부터 위드코로나를 시행한다고 했었는데 오미크론이 나오고 확진자수도 늘면서 다시 오늘밤부터 위드코로나는 잠시 멈추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다고 합니다. 45일만에 위드코로나가 중단되었네요. 아무래도 위드코로나 시행이후 단계적 일상 회복이 진행되어 식당이나 카페등의 영업 시간 제한 조치가 풀리고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이 증가했죠. 이로 인해서 확진자도 증가하고 위중증 환자도 1000명 가까이 증가하고 중환자 병상이 포화 상태가 된데다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사회적 불안감이 조성되었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오늘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기간과 내용등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기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기간은 오늘밤 12시인 2021년 12월 18일 0시 부터 2022년 1월 2일까지 입니다. 딱 연말과 연초에 어떻게 보면 카페나 식당등의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의 특수 기간이라고 할수도 있을텐데요. 어쩔수 없는 이런 조치로 더 힘들어 질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하지만 더 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니까 내용 잘 확인하고 잘 따라서 빨리 코로나가 진정되기를 기다려봐야 할것 같습니다.

반응형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내용

그렇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내용은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우선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은 최대 4인입니다. 이는 수도권, 비수도권의 구분이 따로 없이 모두 해당된다고 합니다. 또한 식당이나 카페의 영업 시간은 오후 9시 까지만 가능하고 그외 기타 시설의 영업 시간은 종류에 따라서 오후 9시에서 10시 까지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전체적인 내용을 보면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중 4단계에 준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이 4인이라고 했는데요. 이도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해서만 적용됩니다. 그래서 어제 방역패스에 대해서 미리 포스팅 해두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서 백신 미접종자는 식당, 카페를 이용할때는 혼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포장이나 배달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참고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식당, 카페 외에 영화관이나 공연장 PC방등의 영업 시간은 밤 10시로 제한된다고 합니다.

 

 

사적 모임이란?

동창회, 동호회, 직장 회식, 식사 모임, 온라인 카페 모임, 기족/친구 등의 친목 모임, 계모임, 집들이, 신년회등의 모임이 많을 텐데요. 이런 모임들 모두 사적 모임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사적 모임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기업의 직원 채용 면접이나 회의, 미팅, 업무의 일환으로 행해지는 영업활동이나 결혼식, 돌잔치등은 사적모임에 해당이 안된다고 하네요. 단 동거가족이나 아동(만 12세 이하) 그리고 노인, 장애인 등 돌봄이 필요한 경우에는 기존의 예외 범위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실외 스포츠 경기장에서 스포츠 경기 진행을 목적으로 모이는 경우도 예외에 해당한다고 해요.

 

 

업체별 거리두기 기준

미접종자는 1인 단독으로만 식당, 카페, 펍등의 업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8시간 내의 PCR음성확인자나 18세 이하, 완치자, 불가피한 접종 불가자의 경우는 방역패스 예외에 해당합니다. 이 방역패스 예외가 아닌 1인 단독은 혼자 이용하거나 포장, 배달을 이용해야 합니다. 오늘 밤부터 시행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는 전국 공통으로 진행되는데요. 유흥시설, 식당, 카페, 노래연습장, 목욕장업, 실내체육시설은 저녁 9시까지만 운영이 가능하고 학원, 영화관, 공연장, 카지노, 오락실, 멀티망, PC방, 파티룸, 마사지업소, 안마소는 저녁 10시까지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점이나 마트 백화점은 영업시간 제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유는 오후 10시 정도면 대체로 문을 닫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결혼식은 지금과 동일하게 일반행사 기준이나 49명+ 접종완료자 201명 (총 250명)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행사 기준 적용은 18일부터 강화되는 기준을 말합니다. 그리고 돌잔치, 장례식장은 인원이 더 강화되어 49명까지는 접종자, 미접종자 구분없이 가능하고 50명 이상부터는 모두 접종 완료자여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총 299명 까지 모일 수 있다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