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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직장생활을 위하여! / 사유서, 경위서, 시말서 잘 작성하는법

by 과일의 정석 2021.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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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과일의정석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사유서 / 경위서 / 시말서 이야기 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간혹 가다 실수를 할 경우도 있는데요,

 

문제에 따라서는
사유서 , 경위서, 시말서 같은 문서를
작성해야 할 경우도 있겠죠

 

 

 

안그래도 걱정되고 패닉인 상태에서
이러한 문서까지 잘 작성하려면
더욱 스트레스를 받으실텐데요

 

 

슬기로운 직장생활!을 위하여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사유서란?

 


불가피한 이유로 본인의 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을 때
그것에 관한 사유를 적어 제출하는 문서를 의미합니다

 



1-1 사유서 작성법

 


사유서는 말 그대로
사유를 잘 작성하면 되는데요

 


사유서 경우 보통 본인의 불이익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로
사건이 발생하게 된 상황은
부득이한 경우였음을 밝히고 소명해야 하며,
이 사유에 대해 매우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쓰셔야 합니다

 


육하원칙에 맞춰서 쓰시고,
객관적인 증명 서류가 있다면 꼭 첨부해주세요

 

 


2. 경위서란?

 


어떠한 일이 발생했을때
그 일의 전 과정을 한눈에 알기쉽게
작성한 문서를 의미합니다

 



2-1 경위서 작성법

 


경위서는 발생한 일에 대한 과정을
시작부터 마무리 끝까지
순차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문서입니다

 


최대한 시간 순으로 객관적으로 서술하시고,
그 사건 때문에 또다른 문제가 발생했다면
그 문제 상황 설명 및 대책 또한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제대로 적으셔야 합니다

 


경위서 경우 책임 소재 또한 포함해서 적으셔야 합니다
만약 본인 과실로 일어난 경우,
변명을 적기 보다는 "해결"에 초점을 두고 적으셔야 합니다

 

 

 

 


3. 시말서란?

 


경위서와 비슷한데
조금 더 반성문의 의미를 가진 문서입니다

 

 


3-1. 시말서 작성법

 


시말서는 반성문 의미가 더 많이 담긴 문서로,
말 그대로 반성하고 사죄하는 내용을 더해주시면 됩니다

 


어떠한 사건이 일어난 것은
본인의 과실로 인한 것임을 인정하고 사죄하며,
두번 다시는 같은 사건이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라는 반성의 의미를 적어주세요

 


경위서처럼 사건의 과정을 시간순대로 적으시고
위 반성의 내용을 진실되게 적으시면 됩니다

 

 

 




위 세가지 문서는 이렇게 조금씩 다르지만
결론적으로는 어떠한 일에 대한 경위를 

보고하는 문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누구나 직장 생활을 하면서
실수를 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위 포스팅을 잘 참고하셔서
슬기롭게 잘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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