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팁플러스/생생정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및 절세 팁은?

by 과일의 정석 2022. 4. 15.
반응형

최근 주식열풍이 불면서 국내주식 뿐 아니라 해외주식 투자를 하는사람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필수상식과 신고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양도소득세란?

양도소득세란 개인이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이나 주식등과 파생상품의 양도 및 분양권과 같은 부동산에 대한 권리를 양도함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이익(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부과하는 세금을 뜻합니다.

 

양도소득세는 과세대상 부동산 등의 취득일~양도일까지 보유기간 동안 발생된 이익(소득)에 대하여 일시에 양도시점에 과세하게 되기 때문에 혹여 부동산 등의 양도로 인하여 소득이 발생하지 않고 오히려 손해를 본 경우에는 양도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팔때 이익을 낸 후 내는 세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양도소득세 과세대상

양도소득세를 내야하는 자산의 범위는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주주가 양도하거나 소액주주가 증권시장 밖에서 양도하는 상장주식 등 및 비상장주식등

* 주식등이란 주식 또는 출자지분, 신주인수권, 증권예탁증권을 뜻합니다. 

 

또한 과세 대상이 되는 양도로보는 범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양도라 함은 자산의 소유권이전을 위한 등기 등록에 관계없이 매매, 교환, 법인에 현물출자 등으로 자산이 유상으로 사실상 소유권 이전되는 경우를 말하며

 

*증여자의 부동산에 설정된 채무를 부담& 증여가 이루어지는 과정에 있어서 수증자가 인수하는 채무상당액은 그 자산이 사실상 유상양도되는 결과와 같으므로 양도에 해당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vs 국내주식 양도소득세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투자로 인해 발생한 모든 수익은 무조건 양도소득세 과세대상이 됩니다.

단, 양도차익에서는 연간 250만원 기본공제+ 22%의 양도소득세율을 공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주식 투자를하면 분기마다 양도소득세를 신고할 필요없이 1년치 양도소득에 대해 그 다음해

5월쯤에 확정 신고 및 납부를 하면 된다고 해요~!!

 

국내주식 양도소득세는 지분율이 코스피 1% / 코스닥 2% 이상이거나 종목별 보유 총액이 10억 이상인
대주주에게 부여됩니다.
하지만  2023년부터 모든 투자자로 확대되는 금융투자소득세를 생길 계획으로 
금융소득 종합과세 5000만원 이하일 경우에 비과세로 적용되며, 5000만원 ~ 3억원의 수익은 20%,
3억원 초과분은 25%의 세율이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양도소득세 꿀팁은?

양도소득은 금융소득과 달리 분류과세 소득으로 종합과세가 되지 않습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거나 연말정산시 연령과 소득기준에 따라서 부양가족 공제가 추가 가능!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1년동안 발생한 수익 및 손해를 통산한 금액에 대해 부과되기 때문에 연말에 손해가 난 주식을 매도하여 연간 양도차액을 줄이고 다시 매수하는 방법으로 절세 가능 

해외주식 투자 절세 필수상식 3가지라고 하니 이 점에 대해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죠?!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방법은?

 

​해외주식 양도세소득 신고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공동인증서 로그인 > 신고/납부 > 양도소득세 화면에서 확정신고를 진행할 수도 있으며 메인 페이지 하단에 보면 세금종류별 서비스에서도 바로 접속 가능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는 양수인 입력 없이 그냥 넘어가고 거래내역을 입력하면 돕니다.

만약 거래내역이 많다 하는 사람은 거래명세서 엑셀 업로드 기능을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양식에 맞게 작성하다 양도소득세 기본공제 항목이 0원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꼭 250만원으로 수정하여 납부금액을 최소화하면 되겠습니다 ! 

 

오늘 간단하게 살펴본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화이팅!

 

 

반응형